Jantelagen : 스웨덴 사람들이 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 해외축구

고소득은 많은 국가에서 성공의 상징이지만 스웨덴에서는 Jantelagen이라는 뿌리 깊은 문화 코드가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막습니다.

2020 년에 접어 들면서 2019 년부터 가장 통찰력 있고 가장 중요한 Worklife 스토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여기 에서 올해의 가장 큰 히트작을 모두 읽으 십시오 .

스톡홀름에서 가장 부유 한 도심 지역에서 외 스테 맘, 개인 요트 및 수상 칵테일 바가 정박지를 껴안고 있습니다. 인접한 나무가 늘어선대로 인 Strandvägen은 스웨덴 수도에서 가장 비싼 부동산과 고급 부티크 및 독립 레스토랑을 자랑합니다. 인근의 화려한 18 세기 건물에는 고급스러운 사무실 공간과 개인 회원 전용 바가 있습니다.

이 지역은 가을 햇살을 흠뻑 적시는 디자이너 선글라스를 쓴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부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내가 왜해야하는지 모르겠 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버는 지 말하지 않겠습니다 – Robert Ingemarsson
마케팅 수석 직을 맡고있는 30 세의 Robert Ingemarsson은 이렇게 말합니다.“내가 얼마나 벌어야하는지 모르겠 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벌어야하는지 말하지 않겠습니다. 돈으로 무엇을하는지 물었을 때 그는 간단히 이렇게 말합니다.“나는 그것을 주식에 씁니다. 나는 투자를 좋아한다”.

쇼핑을하는 24 세의 Victor Hesse는 스웨덴의 주요 브랜드를위한 국제적인 재능 프로그램에 착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급여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그건 기밀이야”라고 말합니다.

스웨덴에 대한 표준 내러티브는 글로벌 표준에 따라 사회 민주주의, 높은 세금 및 낮은 소득 불평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정 관념은 사실에 뿌리를두고 있지만, 빈부 격차는 1990 년대 이후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구의 상위 20 %는 이제 하위 20 %의 4 배를 벌고 있습니다.

스웨덴 사람들이 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이유
Maddy Savage와 Benoît Derrier의 동영상.

고소득은 많은 국가에서 성공의 상징이지만, 스웨덴 사람들은 현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뿌리 깊은 혐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젊고 부유 한 스웨덴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주선하려는 우리의 반복적 인 노력은 까다로 웠습니다. 비공식적으로 사람들은 대형 세컨드 하우스, 가족 용 요트, 스포츠카 또는 나이트 클럽에서 샴페인을 즐기는 것에 대해 기꺼이 이야기했지만, 자신의 의견을 공식화하는 것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을 대표하는 한 문자 메시지를 읽었다. “나는 그것이 자랑스러워 보일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안타깝게도 나는 편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인터뷰에 동의 한 후“너무 바빠졌거나”단순히 우리를 괴롭 혔습니다.

그런데 왜 그렇습니까? 당신의 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 완벽하게 적절하다고 느끼는 동안 스톡홀름의 어느 누구도 부자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Jantelagen 의 개념

10 년 이상 스톡홀름에 살고있는 스웨덴 문화의 저자 인 Lola Akinmade Åkerström은 스웨덴에서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매우 불편한 주제”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부에 대해 자랑하거나 낯선 사람과 적당한 급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많은 스웨덴 사람들이 실제로 “성 및 신체 기능에 대해 더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있는 금기 사항이라고 주장합니다.

미국에서 몇 년을 보냈던 28 세의 스웨덴 언론인 Stina Dahlgren이 공유 한 견해입니다. “미국 전역에서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말하면 사람들이 여러분을 응원하고 ‘좋아요, 잘 했어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 스웨덴에서 월급이 좋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월급에 대해 묻지 않고 돈에 대해 묻지 않습니다.”

저자 Lola Akinmade Åkerström (Credit : Benoit Derrier)이 관찰 한 바와 같이, 많은 스웨덴 인들은 낯선 사람과 재정에 대해 논의하기를 거부하고 섹스에 대해 더 편안하게 이야기 할 것입니다.
저자 Lola Akinmade Åkerström (Credit : Benoit Derrier)이 관찰 한 바와 같이, 많은 스웨덴 인들은 낯선 사람과 재정에 대해 논의하기를 거부하고 섹스에 대해 더 편안하게 이야기 할 것입니다.

많은 문화 평론가들은 금기의 상당 부분이 Jantelagen 이라는 뿌리 깊은 북유럽 코드로 설명 될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이 코드는 당신이 다른 누구보다 낫다고 생각하지 않고이 규범을 어기는 사람들을 부르는 아이디어를 장려합니다.

“Jantelagen은 여기 스웨덴과 많은 북유럽에 존재하는 무언의 사회 규칙입니다.”라고 그녀의 책 Lagom : The Swedish Secret of Living Well에서 주제를 탐구하는 Akinmade Åkerström은 설명합니다. “너무 화려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자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룹 환경에서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Jantelagen…은 너무 화려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자랑하지 않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모든 사람을 – 대부분 – 평등하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 Lola Akinmade Äkerström
Jantelagen (영어로 The Law of Jante)으로 번역되는 Jantelagen은 1933 년 노르웨이-덴마크 작가 Aksel Sandemose가 쓴 허구의 책에 등장한 Jante라는 규칙을 준수하는 도시에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하지만 스코틀랜드-노르웨이 학자 인 Stephen Trotter 박사는 그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대학에서 일하는 동안 개념에 대해 썼고 , 그 정서는 북유럽, 특히 농촌 지역에서 수세기 동안 존재 해 왔다고 말한다.

“Jantelagen은 사회적 통제를위한 메커니즘입니다. “그것은 단지 부에 관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하는 것보다 더 많이 아는 척하지 않거나 당신의 위치 위에서 행동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겸손 함과 겸손 함을 축하하는 약어로 Jantelagen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인기있는 용어 인 키가 큰 양귀비 증후군 과 다르지 않습니다 . 스코틀랜드에서 사람들은 ‘ 게의 정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즉, 양동이에서 탈출하려는 게에게 고개를 끄덕이면서 동료 인질들에게 끌려가는 사고 방식입니다. “스칸디나비아가 다른 누구보다 잘 어울리는 유행어를 찾았다 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Trotter는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Jantelagen이 스웨덴과 다른 북유럽 사회에서 활약하는 방식이 해당 국가의 특정 문화 규범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북유럽 문화에 깊숙이 묻혀있는 Jantelagen은 모든 사람을 겉보기에 평등하게 유지하고 사회적 긴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하는 무언의 규칙입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북유럽 문화에 깊숙이 묻혀있는 Jantelagen은 모든 사람을 겉보기에 평등하게 유지하고 사회적 긴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하는 무언의 규칙입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숲 속 오두막에 대해 이야기하고 바닥 난방과 파티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에 놀라지 않습니다. 이것은 북유럽에서 일반적인 생각이며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두 번째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주장합니다. “하지만 두 개의 람보르기니에 같은 돈을 썼다고 말하면 아마 약간 웃을 것입니다!”

Akinmade Äkerstöm은 스웨덴이 계급없는 사회 민주주의로서의 글로벌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싸웠지 만, 많은 스웨덴 인들은 여전히 ​​비슷한 소득 계층의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Jantelagen 의 규칙이 따라서 회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적합합니다.

“동일한 사회 경제적 지위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닫힌 문 뒤에서 그들은 [부자들]이 더 편안합니다. 그들은 같은 수준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여름 별장이나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Östermalm으로 돌아온 Andreas Kensen (33 세)은이 지역에 살지 않지만 스마트 부티크를 방문하면서 오후를 보내고 있으며 Jantelagenis의 상황에 동의합니다. “우리가 여행 중이라고 친구들에게 분명히 말하거나 인스 타 그램이나 페이스 북에서 자랑 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방금 만난 낯선 사람에게 말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보컬 반발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젊고 성공적인 스웨덴 인들이 Jantelagen을 비판하기 시작하고 부와 성공에 대한보다 목소리적인 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10 대 때 블로깅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한 22 세 Nicole Falciani가 포함되며 현재는 인스 타 그램에서 354,000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주요 영향력있는 사람입니다. 시외 할당 카페에서 화려한 웨딩 테마의 보석 촬영에서 그녀는 일반적인 수수료 (캠페인 당 약 2 만 달러)를 알려주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그녀는 20 세에 도심 아파트를 구입 한 후 주로 디자이너 가방과 여행에 지출하는 돈입니다.

Andreas Kensen은 Jantelagen이 상황에 맞다고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한 여행을 자랑 할 수 있지만 낯선 사람에게 자랑하지 않을 것입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Andreas Kensen은 Jantelagen이 상황에 맞다고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한 여행을 자랑 할 수 있지만 낯선 사람에게 자랑하지 않을 것입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잔텔 라겐이 사라지면 좋겠어요. 여기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훨씬 더 좋을 것 같아요 … 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는 훨씬 더 개방적 일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주장합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해야하고 우리 모두가 같다는 것은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다른 누구보다 열심히 일한다면 자랑스러워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는 훨씬 더 열려있을 것입니다 – Nicole Falciani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의 비교 정치 부교수 인 코넬리우스 카펠 렌은 소셜 미디어의 부상이 얀텔 라겐에 대한 청년들의 반발 뒤에 있다고 믿는다. 그는 특히 블로깅과 비디오 블로깅이 다른 서구 국가, 특히 미국보다 북유럽 국가에서 훨씬 덜 널리 퍼진 군중들로부터 돋보 이도록 조장하는 일종의 “격렬한 개인주의”를 지원한다고 주장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Jantelagen]이라는 용어를 학대로 사용합니다. 특히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이 정신력을 싫어한다고 명시 적으로 주장합니다.

성공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찾는 Nicole Falciani와 같은 젊은이들은 Jantelagen을 노력의 인정을 막는 장벽으로 간주합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성공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찾는 Nicole Falciani와 같은 젊은이들은 Jantelagen을 노력의 인정을 막는 장벽으로 간주합니다 (Credit : Benoit Derrier).

Akinmade Åkerström은 또한 소셜 미디어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믿습니다. 페이스 북과 인스 타 그램에서 자랑이 흔해 졌기 때문에 개인적인 업적이 눈에 띄는 스웨덴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공개하는 것이 더 편해 졌다고 그녀는 주장합니다.

“Jantelagen에 의해 억압 된 매우 숙련되고 재능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온라인) 자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억압받은 사람들이 일어 서서 ‘이거 잘해요!’라고 말하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에 Jantelagen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소셜 미디어는 또한 당신을 더 많은 청중과 연결합니다. Jantelagen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Jantelagen도 이민 증가로 인해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유럽 국가 중 가장 다양한 스웨덴에서는 약 25 %의 사람들이 해외에서 태어 났거나 외국 부모가 두 명 있습니다. “다른 문화가 가져 오는 것은 성공을 축하하고, 재능있는 사람들을 축하하고, 기술을 축하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스웨덴에서 태어나고 자랐지 만 이탈리아 인 부모가 두 명인 Nicole Falciani가 환영하는 이론입니다. 그녀는 집에서 또는 이탈리아의 친척들과 논의한 주제 중 어떤 주제가 스웨덴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받아 들여질 수 있는지 파악하기가 까다 로웠다고 말합니다.

이민이 증가하고 외국 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Jantelagen에 대한 북유럽 개념이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정도까지 볼 수 있습니까? (Credit : Benoit Derrier)
이민이 증가하고 외국 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Jantelagen에 대한 북유럽 개념이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정도까지 볼 수 있습니까? (Credit : Benoit Derrier)

“더 나아질 것 같아요. 유럽인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스웨덴에 살고있는 외국인들이 더 많이 이곳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미국 TV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Jantelagen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스웨덴 문화 나 스칸디나비아 문화에 뿌리를두고 있기 때문에”개념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그녀는 의심한다.

부교수 인 Cornelius Cappelen은 개념이 사라질 가능성도 불확실하다고 말합니다.

“미래에도 계속 붙어 있을까요? 글쎄, 내 추측은 당신만큼 좋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을 말할 것입니다 : 나는 그것의 좋은 측면 – 목을 찌르지 않는 겸손한 코드 –가 계속 존재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의 부정적인 측면 – ‘사람들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시들어지기를 바랍니다. ”

한편 스웨덴으로 이주한 일부 이민자들은 3 년 전 칠레에서 스톡홀름으로 이주한 35 세의 나탈리아 이리 바라 를 포함하여 Jantelagen을 받아 들였다고 말합니다 .

“칠레에는 학업 자격, 스포츠, 예쁘게되는 것 … 차, 학교, 집 등 성취가 정말 중요한 자기애 적 사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여기] 우리는 이웃으로서의 모델이 있지만 그들은 ‘아,이 잡지에 있었다’는 말은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이웃은 위대한 일을 성취했지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사진 작가입니다.” 라이프치히 제르비뉴